본문 바로가기

회계프로그램

무료 국세청 간편장부 프로그램 작성요령 엑셀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엑셀 간편장부 작성요령과 프로그램설명서도 파일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구요.
본론입니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프로그램들을 훓어(?)보았는데요...역시 싸부넷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최고인거 같습니다. ^^
아래 내용 보시기전에 바로 해당 프로그램을 보고 싶은분은 아래 이미지 클릭하세요.

 

 


 여러분께서 간편장부대상자이신 경우, 엑셀로 입력하실수도 있겠으나, 싸부넷은 아래와 같이 인터넷 웹프로그램이므로, 전국 어디에서나(회사든, 집이든, 거래처든) 장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우선 회원가입후에, 승인이 떨어지면(자동승인되어요), 아래처럼 여러분 회사의 정보를 등록합니다.(너무나 당연한 거겠죠? ^^)
 



위 2단계에서는 거래하는 은행등록을 하고, 그 다음에 여러분 회사의 사업용카드(국세청 홈택스에 먼저 등록하세요)을 등록해놓습니다.

물론 아래 설명을 보시면, 반드시 은행등록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01.   은행을 등록하는 이유는?
종합소득세 신고용으로 종합소득세간편장부만 사용할 목적이라면, 은행관리가 필요없으므로 은행등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개인사업자의 통장입출금은 개인용도와 사업용도가 섞이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은행등록을 하지 않고, 모든 자금은 <현금>계정과목으로 입금과 출금을 처리하는 것이 실무적입니다.

 

그러나 무료 간편장부 작성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퀄리티가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바로 간편장부작성을 매입매출전표메뉴에 입력할때, 카드자료를 입력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카드를 먼저 등록합니다.
 

    02.   카드를 등록하는 이유는?
부가세신고시 신용카드수령금액합계표장부를 제출하여야 하며, 매입매출전표에서 카드자료를 입력하는 경우(또는 홈택스에서 카드자료를 다운받아, 싸부넷에 일괄업로드하는 경우), 부가세유형이 매출카과(17) 또는 매입카과(57)로 입력되게 되며, 분개도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카드사를 등록합니다.

 
: 이와 같이 카드를 먼저 등록해놓으면, 간편장부 작성프로그램에 입력할때, 매우 편리해집니다.예를들어, 카드로 직원들과 밥을 22,000원짜리를 먹고 카드로 결제했다고 가정할께요

이 22,000원은 밥값 20,000과 부가세 2,000원​이 합쳐진 금액인데, 2,000원은 부가세신고할때 공제받아야 하는 피같은(?) 돈입니다. 따라서 간편장부 작성시에 2만원과 2천원을 구분해서 입력해야 하는 것이죠.

싸부넷을 이용해보시면, 너무나 편리하게, 금액이 자동으로  각각 구분되게 됩니다.


 

: 위 화면에서 보다시피, 싸부넷의 간편장부프로그램은 소득세 신고용 목적도 있지만, 부가세 신고, 부가세관리도 덤으로~되는 똑똑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입니다.

왜냐구요?  홈택스에 있는 세금계산서, 계산서, 현금영수증, 카드자료를 다운받아, 싸부넷에 일괄업로드하면, 각각 각자의 위치로 자동전송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사용자가 갈수록 폭발하고 있죠.

안믿기신다구요? 직접 체험해보세요..

 

그래서 제가 간편장부프로그램중 최고의 기능을 싸부넷이 탑재하고 있다고 하는 것이죠.

어느세월에~ 수동으로 그것도 엑셀로 건건이 입력할수 있겠어요....자동일괄업로드~~굳입니다..


 

    03.   매입매출전표 입력방법은?
매입매출전표는 부가세와 관련된 전표입니다. 
     [예시] ; 세금계산서, 계산서, 현금영수증, 카드 자료입력시 사용합니다.
     [링크] 매입매출전표 동영상보기 클릭



 

  

이외에도 자금전표라는 것이 있어요.....완전 좋아요..가계부 입력하듯이 입금과 출금을 입력하면 자동처리되는 통장입력방식인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개인사업자는 통장관리를 통상 하지 않으니까,. 이 자금전표는 은행을 빼시고, <현금> 입출금으로 입력하실 것을 추천드려요.

일반적인 간편장부엑셀로 관리하는 거랑 비교가 안되겠죠?

​세금계산서 카드등 부가세자료 입력메뉴인 매입매출전표는 부가세신고목적으로라도 반드시 사용하시면 좋구요.

자금전표는 직원월급, 공과금지출등 부가세랑 상관없는 출금내용을 기록하기 너무 편한 메뉴입니다.

무료 간편장부 프로그램 싸부넷에서 딱 두가지만 사용하심 되요.

- 매입매출전표: 부가세자료 입력시 사용(세금계산서, 카드등)

- 자금전표 : 직원급여, 공과금지출등 부가세랑 상관없는 출금내용 기록시 사용.


04.   자금전표 입력방법은?
현금과 통장입출금 거래를 입력하기 쉽고 빠르게 할 수 전표입니다. 초보자나 고수 모두 사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통상 통장관리를 하지 않으므로, <현금>출금용으로만 사용합니다.
     [링크]  자금전표 동영상보기 클릭 


퀄리티 높은 무료 간편장부 프로그램인 싸부넷을 가입하셔서 이 좋은 감동을 느껴보세요..

싸부넷 www.ssabu.net 입니다. 강추~